Record my Life

소비자보다 생산자가 되길 바라는 나의 이야기

자동차

BMW 420i PCSV 교체 DIY

지구밖우주안 2022. 12. 5. 20:46
728x90
반응형

충북 단양으로 가을 여행을 갔다가 집에 거의 도착했을 때쯤 노란색 엔진경고등이 점등되었다.

운전경고등

매우 당황... 하지만 경고등 점등 직후 운전에 문제점을 느끼지 못하였고 다음날은 경고등이 또 사라져서 일시적인 현상으로 생각되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르니 또 점등되는 것이 아닌가.

회사 근처에 오토오아시스가 있어 방문하여 점검기를 꽂아보았다.

총 5가지 CODE가 진단되었는데 당황하지 않고 구글링을 해서 읽어보니 원인이 파악되었다.

  • 21A02D - 연소 제어에 대한 내용이다, 증상으로는 정차 위치에서 가속을 시작할 때 차량의 떨림이 느껴질 수 있다.

보통 4~5년 정도 운행한 가솔린 차량은 엔진 스로틀 바디의 청소를 요하게 된다. 엔진 스로틀 바디는 가속페달을 밟으면 열려 엔진에 유입되는 연료량을 조절하는 부품인데, 운행에 누적된 슬러지등이 끼게되면 개폐가 정밀히 조절되지 않아 엔진떨림이 발생한다.

 해결 방법: 엔진스로틀바디 부품 청소!

  • 213601 - 전원 관리시스템 암전류 위반

 해결 방법: 배터리 교체!

  • CD9437 - 저전압 발생
  • 195014 - 연료탱크 환기관의 벤츄리 튜브 압력센서
  • 191C02

     해결 방법: PCSV 교체!

배터리 교체 DIY는 앞전 게시물에 게시하였으니 참고하세요!

https://orkr-space.tistory.com/22

 

BMW 420i 셀프 배터리 DIY

겨울 들어 아침에 저전압 경고등이 몇 번 점등되어 배터리 DIY를 결심하였다. 보통 배터리는 수명이 4~5년이라는데 실제로 교체시기가 되기도 했고, 전압이 낮게 나와서 교체를 결심하였다. 회사

orkr-space.tistory.com

PCSV 밸브란?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이다.  연료탱크 내부에서 자연 기화된 가솔린 가스를 일정 속도 이상 조건에서 다시 엔진룸으로 보내서 태움으로써, 연비를 향상시키고 환경오염을 줄이는 부품이다. 수리하지 않으면 연료가 밖으로 샌다고 봐야 하기 때문에 연비가 떨어진다고 한다. 주유 후에 주유 마개를 제대로 닫지 않을 경우에도 엔진경고등 알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처음에 엔진경고등이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주유 마개부터 잘 잠가봐야 할 것이다. ㅎㅎ

주유 마개에 친절한 설명이 있다.

서론이 길었다.

1. 배터리 - 단자를 탈거한다. (혹시라도 작업 중 단자를 건드려 누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작업!)

2. 엔진룸을 열어 PCSV를 교체한다.

3. 배터리를 다시 연결한다.

PCSV밸브는 엔진 상단에 위치해서 작업이 매우 간단한데, 사진으로 설명을 하겠다.

디자인 커버를 벗기면 엔진 중앙에 요 부품이 보인다.

용이한 탈거를 위해서 선을 잡고 있는 오른쪽 위 선을 잡고있는 곳을 위로 뺀다.

1번 부분을 위로 올리고, 2번으로 살짝 밀어주면 연결선이 떨어진다.

그 후 차례대로 아래쪽 밸브, 오른쪽 밸브, 왼쪽 고정대와 위쪽 밸브를 차례로 탈거한다.

언더컷 구조로 되어있어서, 밸브를 제거할 때는 주위에 있는 동그란 링을 꾹 누르면 쉽게 탈거가 가능하다.

아래 밸브
오른쪽 밸브

중간에 힘들어서 롱노즈로 잡았는데 힘을 너무 쌔게 쥐면 부서질 수 있으니, 살살해야 한다. 

왼쪽 고정대

순서대로 하면 탈거가 쉽게 완료된다.

(좌)구품 (우)신품

조립은 언제나 분해의 역순으로~

장착을 완료하고 나면 배터리를 다시 연결하고, 진단기를 물려 고장코드를 초기화해주면 된다.

아참, 부품 코드와 가격은 이렇다. (No. 13907643106 : 124,080원)

부품 비싸~

끝~

728x90
반응형